'1,000 ~ 2,300+' 만렙부터 불신까지 초고속 효율 루트

[만렙 ~ 1,600+] 우선은 내실부터! 오드는 아끼자


✅ 아이템 레벨 900 ~ 1,600+ CHECK POINT


- 만렙 찍고 메인 스토리를 다 밀었다면 아이템 레벨은 900~1,000 수준

- 첫 번째 목표는 본격적인 파밍의 시작이 되는 아이템 레벨 1,600!

- 지역 퀘스트·봉인 던전·주신의 흔적 등을 모아 착실히 내실을 쌓자!

- 패스 구매자라면 경매장에서 67레벨 장비를 구매하여 효율적으로 1,600컷 달성 가능


메인 스토리를 다 밀고 현 최고 레벨 45를 달성했다면, 아이템 레벨 900~1,000 정도가 된다. 갓 만렙을 찍고 뭐 할지 막막하다면, 우선은 기본적인 내실 콘텐츠를 진행해보자. 목표는 본격적으로 오드 소비 효율이 나오는 아이템 레벨 1,600까지다.


만렙을 달성했다면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할 것은 '지역 퀘스트'와 '봉인 던전·주둔지'다. 지역 퀘스트는 맵에 존재하는 녹색 퀘스트로, 클리어하면 데바니온 포인트, 키나 등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데바니온은 1 포인트당 그대로 아이템 레벨 1 상승이니,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아이템 레벨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모든 지역 퀘스트와 봉인 던전·주둔지를 클리어했다면 아이템 레벨 1,400 정도를 달성할 수 있다. 최근엔 PVE 전용 모드 추가로 '시공의 균열'에서 진행할 수 있는 봉인 던전·주둔지도 무리 없이 클리어할 수 있다. 시공의 균열까지 모두 완료했다면 아이템 레벨 1,600 달성이 가능하다.


지역 퀘스트와 봉인 던전을 진행하면서 눈에 보이는 '주신의 흔적'도 모아두자. 수집 난이도가 크게 낮아져 눈에 보이는 것만 줍고, 이후부터는 조금만 신경 써도 모든 보상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까지 모두 모으면 아뮬렛·벨트 강화도 할 수 있어 아이템 레벨을 더욱 빠르게 올릴 수 있다. 게다가 아뮬렛과 벨트는 전투 성능도 막강하여 실압근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어차피 해야 할 내실이니 이 시기에 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산들바람 멤버십'을 구독하여 거래소 이용이 가능하다면 좀 더 빠르게 달성 가능하다. 경매장에서 아이템 레벨 59, 67의 희귀(파랑) 장비를 20만~50만 키나로 구매할 수 있는데, 성능도 매우 강력하고 가성비도 좋다. 만렙을 달성하고 어느 정도 내실을 쌓았다면 100만~200만 키나 정도가 확보되는데, 여기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이템 레벨도 레벨인데, 실질 전투 수행 능력도 매우 높아져 게임이 한결 쾌적해진다.


▶ [바로가기] 스킬 포인트 112개가 공짜! 주신의 흔적 보상과 지도 정보


▲ 이제 막 만렙을 찍었다면 아이템 레벨은 1,000 내외가 보통

▲ 기본 내실(지역퀘, 봉던, 주신)을 진행하면 1,600 달성 가능

▲ 거래소 이용이 가능하다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아이템 레벨을 올릴 수 있다


[1,600 ~ 2,000+] 일단 초월! 그리고 어포 사용


✅ 아이템 레벨 1,600 ~ 2,000+ CHECK POINT


- 우선 아이템 레벨 1,600을 채우자! 부족한 수치는 +10까지 강화하여 채울 것을 추천

- 가장 먼저 가야 할 곳은 초월 던전! 여기서 아르카나를 얻어 아이템 레벨+스킬 레벨까지 확보

- 아이템 레벨 1,800 정도부터 바크론의 공중섬 파밍 가능! 어렵지 않으니 파티를 모아 도전하자

- 어비스 포인트로 십부장 장신구 + 십부장 가더 구매 추천


지역 퀘스트, 봉인 던전, 주신의 흔적 등 기본적인 내실을 갖춰 1,600을 달성했다면, 이제 다음 목표는 2,000이다. 2,000까진 강화에 과투자하지 않고, 아르카나 및 아이템 파밍으로도 도달할 수 있는 수치다.



#. 초월 던전에서 아이템 레벨 100~200 올리기


지금까진 오드 소모 없이 내실만으로 아이템 레벨을 올렸다. 1,600이 되면 이제 오드를 사용할 시간이다. 먼저, '초월' 콘텐츠를 진행할 것을 추천한다. 초월 던전에서는 그동안 획득하지 못한 '아르카나'라는 장비를 얻을 수 있는데, 여기서 아이템 레벨을 빠르게 끌어올릴 수 있다. 게다가 단순 아이템 레벨 수치만 증가하는 것이 아닌,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어 추가 특화 스킬 해금도 가능하고 능력치도 올릴 수 있다.


초월 던전은 꽤 난이도가 있다. 보스들의 대미지도 높고, 신경 써야 할 기믹도 많다. 여기에 협동 기믹까지 있어 사전에 패턴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초월 던전은 클리어 타임이 짧을수록, 사망 횟수가 낮을수록 랭크가 높아지는데, S랭크를 달성하면 다음 단계가 해금되고 단계가 높아질수록 획득할 수 있는 아르카나의 등급도 올라간다. 따라서 최대한 높이 등반 후 오드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지금은 아르카나 옵션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좋다. 우선은 빈칸을 다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하자. 빈칸만 모조리 채우면 아이템 레벨이 최소 100 상승하고, 희귀(녹색) 아르카나를 획득했다면 더 빠르게 아이템 레벨을 높일 수 있다.


▶ [바로가기] 이것만 보면 끝! 초월 1~10단계 핵심 정리


▲ 아르카나 장비를 얻을 수 있는 초월 던전

▲ 아무거나 하나 끼워도 아이템 레벨이 팍팍 오른다


#. 방어구-가더 획득 가능! 바크론의 공중섬 파밍 시작! 템렙이 살짝 부족하다면 드라웁니르를 도는 것도 방법


초월 콘텐츠로 어느 정도 전투력을 확보했다면, 이제 정복 콘텐츠 정복 난이도의 '바크론의 공중섬'으로 가자. 바크론의 공중섬의 아이템 레벨 입장 제한이 부담스럽다면, '드라웁니르'에서 어느정도 파밍하는 것도 방법이다. 과거엔 1600에선 드라웁니르를 도는 것이 정석이었으나, 시공 콘텐츠 완화와 주신 스텟 상승으로 초월 던전 접근성이 높아져 패스하고 바크론의 공중섬으로 바로 직행하는 유저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바크론의 공중섬에선 76레벨 방어구, 그리고 가더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얻는 장비는 '불의 신전' 및 그 다음 스텝에서도 사용되는 매우 강한 장비다.바크론의 공중섬의 입장 제한은 1,600이지만, 공개 파티 기준 전투력 1,700~2,000 정도를 요구한다. 아이템 레벨 1,800 정도면 무리 없이 클리어할 수 있고 이 레벨대의 파티도 활발하니 도전해보자. 패턴도 그렇게 어렵지 않아 큰 부담을 느낄 필요는 없다.


여기서 최대한 많은 방어구를 파밍하는 것이 좋다. 필요하다면 확정 보상 2회(42회 보상 수령)까지 하는 것도 좋다. 바크론의 공중섬을 클리어하면 '숲 정령의 날개'를 만들 수 있는데, 이 날개의 성능이 매우 뛰어나니 최소 이 날개를 제작할 수 있을 때까진 머물자.


▶ [바로가기] 그로기 타이밍만 알면 쉬움! '정복 크라오 동굴, 드라웁니르 공략'

▶ [바로가기] 중간보스 패턴 숙지도 필요! '정복 우루구구, 바크론 공략'


▲ 아이템 레벨 1,800 정도면 충분히 할 만하다


#. 장신구 및 나머지 부위는 십부장 장비로 세팅. 가더도 추천


바크론의 공중섬에서는 방어구와 가더 파밍이 가능하고, 장신구를 얻을 수 없다. 장신구만 따로 파밍하기 위해 우루구구 협곡을 도는 것은 효율이 매우 떨어진다. 따라서, 어비스 포인트로 장비를 구매할 것을 추천한다. 어비스 포인트는 PVP가 아닌 사명, 슈고 페스타 긴급·주간 의뢰와 같은 PVE에서도 수급 가능하다.


가장 먼저 구매해야 할 것은 십부장 장신구다. 십부장 장신구는 67 레벨 장비인데, 이 장신구로 84 레벨 장신구를 파밍할 수 있는 '불의 신전'까지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십부장 장신구를 다 맞췄다면, 십부장 방어구를 사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바크론의 공중섬에서 얻지 못한 파츠를 십부장 방어구로 채우자. 십부장 방어구는 PVP 옵션이지만, 이 장비만으로도 극엔드 콘텐츠인 '성역'을 제외한 모든 PVE 콘텐츠 클리어가 가능하다는 평가다.


최근엔 십부장 가더 사용도 추천되고 있다. 바크론의 공중섬에서 가더를 파밍하지 못했다면, 이후 가더를 얻을 수 있는 루트가 매우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십부장 가더는 어비스 포인트 126,200으로 매우 고가지만, 방어구와 마찬가지로 모든 콘텐츠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장비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 [바로가기] 초식 유저를 위한 '어비스 포인트' 획득 방법 총정리


▲ 먼저 저렴한 십부장 장신구부터 구매하자

▲ 십부장 가더. 조금 비싸지만 투자해서 후회할 일은 없다


[2,000 ~ 2,300+] 이제 남은 건 디테일, 불신까지 GO!


✅ 아이템 레벨 2,000 ~ 2,300+ CHECK POINT

- 2,000 이상을 달성하고 베이스 장비를 어느 정도 갖췄다면 이제 남은 건 디테일!

- 유일 아르카나를 만들어 아이템 레벨+스킬 레벨까지 다 잡기

- 이후엔 마석·영석을 사용하여 장비 성능과 아이템 레벨을 동시에 올리기

- 여유가 된다면 제작 장비 장착도 충분히 고려해봄직


#. 일주일에 하나! 유일 등급 아르카나를 만들자


아이템 레벨 2,000 초·중반부턴 이제 슬슬 레벨 올라가는 속도가 더뎌지는 게 체감된다. 내실로 올릴 수 있는 스펙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 시기부터 챙겨야 할 것은 이제 장비의 등급, 그리고 디테일이다.


이 구간에 최우선으로 할 것은 유일 등급 아르카나의 제작이다. '연성'을 통해 일주일에 유일 등급 아르카나 하나를 만들 수 있다. 유일 성배는 전투력을 80 높여주고, 성능도 막강하다. 유일 성배 연성을 위해선 '신비로운 결정' 5개와 200만 키나가 필요하다. 신비로운 결정은 악몽 콘텐츠 진행도, 그리고 시즌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연성을 통해 모든 부위를 만들 수 있지만, 가장 추천하는 부위는 성배다. 유일 등급 성배는 초월 10단계에서만 드랍되기에 쉽게 얻을 수 없다. 또한, 연성은 아르카나에 부여할 스킬을 선택할 수 있는데, 성배엔 마스터리 스킬을 부여할 수 있기에 그 가치는 더 크다.


이후엔 최대한 높은 단수의 초월 던전을 돌아 희귀(초록) 등급 아르카나를 파밍하여 장착하자.


▶ [바로가기] 전투력은 기본, 스탯까지 얻는다! 아르카나 획득과 세팅법


▲ 일주일에 하나 만들 수 있는 유일 아르카나. 성배 파트를 추천한다

▲ 최대한 높은 단수를 돌아 고등급 아르카나를 획득하자


#. 그래도 아이템 레벨이 부족하다면? 영석·마석 강화!


장비엔 영석·마석을 사용하여 각인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이 각인 효과는 실질 전투력에 미치는 영향도 크지만, 직접적으로 아이템 레벨을 높여준다. 특히 전승(파랑)은 +3, 유일(노랑)은 +4의 전투력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장비당 최대 16의 아이템 레벨 차이를 낼 수 있는 만큼, 신경 쓰는 편이 좋다.


유일 등급 각인 옵션은 '상급 마석·영석'으로만 부여할 수 있다. 둘 다 상당히 고가의 아이템이기에 오래 쓸 장비에 부여할 것을 추천한다.


▶ [바로가기] 마석, 영석 효과 및 획득처


▲ 잘만 뜨면 아이템 레벨을 확 당겨올 수 있다. 물론 유효 옵션을 챙기는 것이 중요


#. 결국 엔드급 장비는 제작! 제작 장비 제조 및 구매도 추천


이 구간에서는 이제 제작 장비를 갖추는 것도 생각해봄직하다. 제작 무기, 가더, 장신구엔 PVE 피해 증가 옵션이 붙어 있는데, 이 효과가 상당히 유용하다. 꽤 고가에 형성되어 있지만 한 번 만들어두면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만큼, 구매해서 손해 볼 것은 없다.


▲ 현시점 엔드급 장비인 제작 아이템. 만들거나 구매하는 것도 방법이다.


#.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이젠 정말 디테일 싸움! 실압근을 키우자


사실상 여기까지 따라온 유저라면 이제 어떻게 아이템 레벨을 올려야 할지에 대한 이해가 끝났을 것이다. 여기서부터 불의 신전 컷인 2,400 ~ 2,500++까지 가는 길은 극한의 디테일 싸움이다. 데바니온 포인트를 끌어모아야 하고, 만신전이나 스킬 레벨도 올려 보이는 아이템 수치뿐만 아닌, 실질적인 전투 능력도 높여야 한다.


▶ [바로가기] 전투력보단 실압근! 2,200 이후 챙겨야 할 장비·스킬·내실 세팅


▲ 여기까지 왔다면 남은 건 디테일! 계속해서 장비와 캐릭터 세팅을 깎아 나가자